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ㅎㅎ 오늘은 중고핸드폰을 구입할 때 미리 알아보고 조심해야 할 점에 대해서 얘기해보려고 해요

 

스마트폰 가격이 너무 비싸지다 보니까 조금이나마 싸게 사용하기 위해서 중고핸드폰을 구매하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잘만 산다면 박스도 뜯지 않은 깨끗한 폰들도 중고가로 거래가 될 때도 많지만 아무래도 중고라고 생각하는 것도 찝찝한데 거기다 그 물건이 내 개인정보가 들어갈 핸드폰이다 보니 더 신경이 쓰일 수밖에 없는 것 같아요

 

그래서 중고핸드폰을 구입할 때 조심해야 할 점에 대해 얘기해볼게요

 

 

직접 만나서 거래하기

중고핸드폰을 거래할 때는 택배가 아닌 직접 만나서 거래해야 하는데요 그 이유는 택배로 받고 나서 그 상품의 판매글과는 다른 점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에요

 

중고 거래는 거래가 완료된 시점부터 교환이나 환불이 어렵기 때문에 사전에 미리 판매자에게 IMEI나 배터리의 상태 침수나 파손 여부 등을 물어본 뒤 직접 만나서 이것저것 만져보고 사전에 물어본 정보도 꼼꼼하게 다시 한번 확인해 본 뒤에 내가 본 판매글과 일치하면 거래하는 게 제일 중요합니다

 

정말 맘에 드는 상품이 있는데 거리가 너무 멀면 그제품은 포기하는 것도 사기당해서 금전전 손해를 입는 것보다는 안전하다고 생각해요

 

아닌 사람들도 있지만 보통 사기를 치려는 사람들은 직접 만나서 거래하기보다는 돈을 받은 뒤에 택배로 보내야 사기 치기 쉽잖아요?? 그래서 초기에 판매자와 연락 시 자기 지역은 얘기하지 않고 대뜸 내가 사는 지역만 물어보는 판매자는 조심해야 합니다. 내가 사는 지역을 알면 그 지역에서 멀리 떨어진 지역을 얘기하고 택배거래로 유도하면 되니까요

 

이 외에도 판매자의 다른 거래 목록을 확인해봤는데 이상하다거나 직거래를 얘기하다가 갑자기 일이 바쁘다는 등 여러 가지 핑계를 대고 택배거래를 하려는 사람이면 당연히 의심해봐야겠죠??

 

 

핸드폰 상태에 비해 값이 너무 싸면 의심해보기

예를 들어 지금 핸드폰을 판다고 했을 때 얼마나 받고 싶으신가요??ㅎㅎ 저는 최대한 많이 받고 싶거든요??ㅎㅎ 이거는 누구나 똑같을 거예요 그런데 내가 생각해도 '응? 왜 이 핸드폰을 이 가격에 팔지?'라는 생각이 든다면 일단 의심해봐야 합니다 어딘가에 파손이 있거나 침수가 됐을 수도 있고 분실된 폰을 누군가가 주워서 되팔고 있는 걸 수도 있으니까요

 

아래에 있는 사이트에 들어가면 중고폰의 제조사와 모델명, 용량, 출시년도를 이용해 시세를 확인해 볼 수 있는데요 내가 사려는 모델과 비교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www.smartchoice.or.kr/smc/smartlife/phoneUsedSalePrice.do

 

통신요금 정보포털

null

www.smartchoice.or.kr

 

IMEI로 분실/도난, 25% 요금할인 확인하기

IMEI란 핸드폰의 고유번호인데요 아래의 링크에 들어가서 이 핸드폰이 분실 또는 도난된 핸드폰인지 그리고 선택 약정이 가능해서 25% 요금할인을 받을 수 있는지 꼭 확인해 보셔야 해요 

 

 

xn--kj0 bxc65 ocsi5 qsbya.xn--3 e0 b707 e/

 

이동전화 단말기 자급제

 

xn--kj0bxc65ocsi5qsbya.xn--3e0b707e

도난이나 분실된 폰은 말할 필요도 없이 거래하면 안 되고요, 25% 요금할인이 안 되는 핸드폰의 경우도 거래를 신중하게 해야 합니다.

 

공시 지원금을 받은 단말기는 개통 후 24개월이 지나야 선택약정할인(25%의 요금할인)을 받을 수가 있어요, 이 공시 지원금을 받았다는 건 판매자가 계속해서 기기 할인을 받고 있다는 얘기이고 거기에다 판매자가 핸드폰의 남은 할부금까지 내고 있는 중이라면 내가 판매자한테 돈을 지불하고 중고핸드폰을 샀다고 해도 선택 약정 요금할인이 안될뿐더러 전산 이력에서 핸드폰의 소유권까지 판매자에게 있게 됩니다.

 

이런 상황을 내 유심을 다른 핸드폰에 넣어서 사용한다고 해서 '유심 기변'이라고 하는데요 이럴 경우 시간이 지나 판매자가 나쁜 마음을 먹고 분실신고를 한다거나 이 핸드폰이 원래부터 분실폰이었는데 분실했던 사람이 그 당시에 분실신고를 하지 않고 내가 돈을 주고 핸드폰을 산 뒤에 분실신고를 한다던가 하는 골치 아픈 일이 발생할 수도 있으니 꼭 '확정 기변'을 받아서 소유권을 이전시켜놓는 게 중요해요(확정 기변은 핸드폰 대리점에 가서 해달라고 하면 돼요)

 

그러니 중고핸드폰을 구입하실 계획이라면 꼭 위의 사이트에 들어가서 두 가지 다 확인해보시고 직거래 시에도 또 한 번 확인해보세요

 

 

끝으로 직거래 시에 꼼꼼히 봐야 할 것들에 얘기하자면

 

1. 홈버튼, 카메라, 충전단자 등 잘 고장 나는 부분이나 외관에 깨진 곳은 없는지

2. 침수됐던 폰이 아닌지(침수됐던 폰은 배터리가 빨리 닳을 수도 있어요 )

3. WIFI, 블루투스, 지문인식, 터치 등등 기본적인 기능이 잘되는지

4. 유심과 SD카드 등 인식이 잘되는지

5. 최초 통화일 확인하기

 

이 정도가 있으니까요 꼼꼼하게 잘 확인해 보고 안전하게 구입하시면 될 것 같아요!!

반응형